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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유형과 이상형 HOME > 커뮤니티 > 나의 유형과 이상형 > 금(金)형


얼굴형: 전체적으로 얼굴이 네모난 것이 특징입니다.
체형: 전체적으로 탄탄하며, 각이졌고, 손발이 뭉뚝하고, 네모하다.
주로 비만주위 : 팔상완, 등, 목
식사방법
1. 금기가 강한 매운맛의 음식은 피함.
2. 금기운을 억제할 수 있는 식품인 쓴맛의 음식을 주로 먹되, 신맛이 나는 음식을 보조적으로 먹는다.
3. 육미(六味)를 곁드려 골고루 먹는다.
주로 먹어야 할 음식(火氣/ 木氣의 음식)피해야 할 음식 (金氣음식)
火氣의 음식木氣의 음식 곡류 : 현미, 율무 등
과일 : 배, 복숭아 등
야채 : 파, 마늘, 배추 등
육류 : 말고기 등
생선류
조미 : 박하, 고추, 생강 등
차류 : 생강차, 율무차 등
곡류 : 수수
과일 : 살구, 은행, 자몽 등
야채 : 근대, 냉이, 상추 쑥갓, 쑥, 영지 등
육류 : 염소, 참새 등
근과 : 더덕, 도라지 등
조미 : 술, 자장, 초코렛 등
차류 : 홍차, 커피, 영지차, 쑥차 등
곡류 : 밀, 팥, 보리 등
과일 : 포도, 사과, 파인애플,자두, 매실 등
야채 : 부추, 깻잎 등
육류 : 닭고기, 개고기 등
견과 : 땅콩, 잣 등
조미 : 식초, 참기름 등
차류 : 들깨차, 유자차 등


금(金)형의 다이어트 운동법
화(火) 강화운동 : 심장과 소장을 돕는 운동 / 유형적으로 약한 주관절 상완, 혀, 얼굴 부분도 보완
견갑골, 상완 운동
목 뒤로 깍지를 끼고 숨을 들이쉬면서 뒤로 고개를 젖힌다. 숨을 내쉬면서 팔꿈치를 앞으로 모은다.
계속해서 여러 차례 반복. 견비통과 견갑골통이 해소된다.
견갑골, 견관절 운동
목 뒤에서 깍지를 끼며 숨을 들이쉰다.
한 쪽 팔을 아래로 여러 번 반복한다.
어깨 결림을 해소하고 견갑골의 유연성을 기른다.
상완 운동
손을 돌려 거머쥐고 팔을 상하로 올렸다 내리기를 반복, 좌우 혹은 앞뒤로 돌리는 응용도 가능.
심장. 소장이 약한 유형에 좋다.
상완과 견갑골 운동
손을 어깨에 올려놓고 팔꿈치를 올렸다 내렸다를 반복한다.
앞뒤 혹은 돌리기도 응용 가능.
어깨와 견갑골의 통증을 해소한다.
척추 운동1
무릎을 구부려 두손으로 잡고 수차례 구르기를 반복한다.
등을 자극하여 신진 대사를 원활하게 한다.
척추 운동2
무릎을 펴고 반듯한 자세에서 발이 바닥에 닿도록 한다.
발을 머리 위로 올려 구르기를 수차례 반복한다.
척추과 어깨 부분을 자극하여 기혈 순환을 촉진시킨다.
주관절, 상완, 견갑골 운동
엎드린 자세에서 손바닥과 발 끝에 중심을 두고 팔굽혀펴기를 실시한다.
몸을 전체적으로 올려주는 응용도 가능. 경락을 강하게 자극시켜 힘을 길러준다.
혀 운동
혀를 앞으로 내밀고 최대한 목안으로 잡아당겨 상하,좌우 돌리기를 한다.
혀에 이상이 있는 경우나 말더듬이 교정된다 .
얼굴운동
얼굴을 아래, 위, 좌우로 문지르고 꼬집어 얼굴 근육을 운동시킨다.
얼굴 근육을 운동시켜 포정이 좋아지고 심장과 소장이 튼튼해진다.


다른 유형보기
목형 화형 토형 금 수형 상화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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