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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유형과 이상형 HOME > 커뮤니티 > 나의 유형과 이상형 > 목(木)형


얼굴형: 얼굴이 긴것이 특징이다.
체형: 모든 몸체가 가늘다. 손가락 발가락이 길고, 가늘며, 몸통도 얇고, 길다.
주로 비만주위 : 허벅지 , 배, 팔상완
식사방법
1. 목기가 강한 신맛의 음식은 피함
2. 목기운을 억제할 수 있는 식품인 매운맛의 음식을 주로 먹되, 단맛이 나는 음식을 보조적으로 먹는다.
3. 육미(六味)를 곁드려 골고루 먹는다.
주로 먹어야 할 음식 (金氣/ 土氣의 음식)피해야 할 음식 (木氣음식)
金氣의 음식土氣의 음식 곡류 : 밀, 팥, 보리 등
과일 : 포도, 사과, 파인애플, 자두, 매실 등
야채 : 부추, 깻잎 등
육류 : 닭고기, 개고기 등
견과 : 땅콩, 잣 등
조미 : 식초, 참기름 등
차류 : 들깨차, 유자차 등
곡류 : 현미, 율무 등
과일 : 배, 복숭아 등
야채 : 파, 마늘, 배추 등
육류 : 말고기
생선류
조미 : 박하, 고추, 생강 등
차류 : 생강차, 율무차 등
곡류 : 기장쌀, 찹쌀 등
과일 : 참외, 호박, 감 등
야채 : 시금치, 호박 등
육류 : 쇠고기, 토끼고기 등
근과 : 고구마, 연근 등
조미 : 꿀, 마가린 등
차류 : 인삼차, 칡차, 식혜 등


목(木)형의 다이어트 운동법
금(金) 강화운동 : 폐, 대장을 강화시키는 운동 / 유형적으로 약한 손목, 하완, 가슴, 코 부분도 보완
손목 운동
다리를 모으거나 또는 벌리고 앉아서 발목 운동을 한다. 전후 혹은 좌우로 돌려 준다. 발목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부드럽게 해준다.
손목, 하완운동
한 손으로는 발목을 잡고 다른 쪽 손으로는 발목을 상하. 좌우로 충분히 꺾어준다.
회전 과 흔들어주기, 두드려주는 응용도 가능하다. 발목이 약해 특히 자주 삐는 사람들에게 발목을 튼튼히 해준다.
폐 운동1
다리를 모으고 앉아서 충분히 숨을 들이쉰 다음 내쉬면서 이마가 무릎에 닿을 정도로 앞으로 숙인다. 오금이 펴지고 허리 부위의 긴장이 해소된다.
폐 운동2
엎드린 자세에서 무릎을 바닥에 대고 엉덩이를 좌우로 번갈아가며 천천히 내려준다.
방 광에 자극을 주고 방광 근육을 튼튼히 해준다.
좌우 코 호흡 운동
다리를 모으고 앉아서 충분히 숨을 들이쉰 다음 내쉬면서 이마가 무릎에 닿을 정도로 앞으로 숙인다. 오금이 펴지고 허리 부위의 긴장이 해소된다.
항문, 대장 강화 운동
엎드려서 양팔을 허벅지 옆에 놓고 두 다리를 번갈아가며 들어올리기를 한다. 치질 치료에 좋다.
대장 운동
팔을 좌우로 벌리고 엎드려서 숨을 들이쉬며 한쪽 다리를 들고 다시 숨을 내쉬며 반대편으로 넘긴다.
대장의 가스 제거에 좋다.


다른 유형보기
목형 화형 토형 금 수형 상화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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